내 블로그 목록

목요일, 9월 03, 2009

위키 회원 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에 필요한 것은 ID와 패스워드, 메일뿐이다.

통합계정

계정을 만들고 나서, 옵션에서 어려나라의 위키를 통합하는 계정통합을 클릭해 주면 따로 각 나라의 위키에 가입을 하지 않아도 통합된 계정으로 작업을 할 수 있다.

중립성과 정치적인 자유

위키의 한국어는 한국어가 아니라 KOREAN이다. 이것은 남한과 북한을 이르는 말로서 위키에서는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과 같이 정식 명칭으로 표기를 한다. 따라서 <남한과 북한>이라는 말은 중립적이지 못하다. 북한은 <남조선과 북조선>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독도와 같은 민감한 문제는 역사적인 사실 여부를 떠나 기계적인 중립을 강조하는 듯 보이지만, 일본은 자국의 주장을, 한국어 위키는 한국의 주장을 싣는다. 중국이라는 말 또한 대만(중화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을 통칭하는 말이며, 위키백과에서는 구별하여 사용하고 있다. 반면 정치적인 자유를 가지고 있어서 어떤 내용을 묘사하던, 그것이 중립적이며, 사실적이라면 대한민국의 법에 맞춰 쓸 필요가 없다.

댓글 2개:

멀뚱이 :

그러나, 한국어가 아니라고 말은 하지만, 거기 쓰는 말들 전부 한국어고 서울말 씁니다. 북한말로 쓰면 편집분쟁이 날 겁니다. 북한 단어는 매우 다르지요. 컴퓨터 인터넷 이런 단어 모두 한국어지 북한단어는 다를 걸요?

James Morris Kang :

@멀뚱이 - 2009/09/09 10:04
네 ... 실제로 이미 분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재일동포 계열 사용자 몇몇이 고집을 부리고 있고, 문화어를 병기하고 있는 것이 곳곳에 눈에 뜁니다. 특히 일본 정보는 그들이 많이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