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목록

목요일, 9월 03, 2009

위키에 대한 여러가지 오해!!

1. 내가 작업한 것은 내 저작권이다.

천만에요. 위키는 협업작업을 통해 저작권이 공개됩니다. 즉 내가 저작권을 가진다고 할지라도 다른 사람이 수정하거나, 보완, 축소할 수 있습니다.



2. 내가 작업한 것은 손대면 안된다. 

위키는 공동 작업입니다. 내가 작업을 했더라도 다른 사람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위키를 쓰기전에 나오는 경고문이다.


협업과 GFDL, 저작권에 위배되면 올리지 말라는 경고문



3. 위키에 내가 직접 찍은 사진만 올릴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찍은 것도 자유로운 사용허락(수정, 재배포)만 획득하면,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많은 것은 GFD(자작)입니다. 그리고 또한 위키는 이미지를 저작권을 표시하면서 하나씩 올려야 하기 때문에 무척이나 물편합니다.


댓글 1개:

멀뚱이 :

내가 작업한 건 내 저작권이지요. 오해가 있으신가 봅니다. 2번 3번은 맞는데 1번은 틀린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