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목록

수요일, 9월 09, 2009

최고의 ABC & 파닉스(phonics) 교재

6살짜리 민지는 4살 때 한글을 떼었는데, 언니가 영어를 하는 것을 보고 무척이나 샘을 내었다. 그래서 ABC를 가르쳤는데 좀처럼 외우지 못했다. 기초 ABC 책을 두번이나 반복했다.

ABC 출력교재

우리는 책을 사서 했는데, 알고 보니 다음의 사이트에 정말 좋은 교재가 있었다. 모두 pdf로 제공되며, 그냥 출력하면 교재가 된다.
http://www.starfall.com/n/N-info/abcprint.htm?n=abc 

글자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PDF 파일이 나오고, 한 글자당 4 페이지의 연습 페이지가 있다.

알파벳을 쓰는 순서와 대소문자를 구별하기, 그리고 색칠하기 등 글자당 2~4 페이지가 있다.

이것을 모두 출력하면, 훌륭한 교재가 된다. 우선 아래의 그림에 있는 A~E까지 클릭을 해서 들려준다. 이것을 듣게하고, 출력한 출력물을 연습하게 한다. 매일 5글자씩 반복한다. 1주일이면 끝난다. http://www.starfall.com/n/level-k/index/play.htm?f
단모음과 자음을 연습하는 ABC 페이지

두어번 반복하고, 바로 파닉스와 연계한다. 순서대로 외위지 못해도 좋고, 또한 전체 다 몰라도 좋다. 두 번을 꾸준히 반복하고, 약 70% 이상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냥 다음 단계인 파닉스로 넘어간다.

파닉스(Phonics)

파닉스는 "가나다라"를 배운다고 생각하고 가르쳐야 한다. 즉, 소리나는 대로 읽는 연습을 하는 것이 파닉스다. 뜻을 가르치려 해서는 안된다. 위의 그림에서 아래 부분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라.



그러면 아래의 화면이 나온다. 척봐도 알겠지만, 핵심적인 2중 모음과 2중 자음의 사용법을 연습하는 페이지가 나오며, 이것을 마스터하면 기초적인 파닉스는 완성된다.


보다 시피, 플래쉬 애니메이션의 지원까지 되어서, 상당히 재미있다. It's Fun to Read는 역할 게임인데, 아이가 지루해 하면, 같이 해준다.

STARFALL은

스타폴은 유아 영어 교재를 만드는 유명한 출판사이다. 한국에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교재들을 이용하고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