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목록

수요일, 10월 06, 2010

슈퍼 Wi-Fi vs 기존 Wi-Fi의 간단 요약 및 비교

FCC에서 논의 중인 슈퍼 와이파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장점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슈퍼 와이파이의 최대의 장점은 도달거리입니다. 일반 무선 와이파이가 30m라면 슈퍼 와이파이는 최대 3km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일단 망 사업자들은 설치 비용이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단점이라면 속도인데,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아이패드와 같은 기기에서는 이 정도도 감지덕지 하지요.

국내 일부 기사에서는 속도가 100Mbps라고 하는데, 어디서 그런 자료를 얻었는 지 궁금하네요. 미국은 15~20Mbp인데, 아마도 802.11n을 지원한다면 그런 속도도 문제가 아니죠.

하지만 TV 전파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주파수대가 다르니 그 속도의 차가 어디서 기인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누가 수혜자?
이것을 사용하면, 우선 회사에서 LAN 선이 사라집니다. 대량의 바이너리 파일이 전송될 필요가 없는 회사에서는 전자문서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에게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겠지요. 깨끗한 사무실 환경에 가장 큰 요인이 되겠지요. LAN 공사 한번만 해도, 엄청날테니 말입니다. 조선소와 같은 작업장에서는 가히 혁명적인 작업의 효율을 가지고 올 수 있지요. 물론 개인과 가정에서는 더욱 환영을 받겠지요.

이런 선들이 모두 사라지면, 그야 말로 그린이지요.

또한 프린터와 같은 기기도 무선이 일반화될 수 있겠군요.

현재로 봐선 모두가 좋을 결정일 것 같은데 다만, KT와 LG, SKT와 같은 기간망업자들은 싫어할 수도 있겠군요. 특히 Skype와 같은 공짜 전화가 늘어나면 통신 사업자들은 치명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서비스로 승부를 해야 하는데, 비록 이들이 서비스를 겸하고 있다고 해도, 결과적으로는 손실일 수 있기 때문에 아마도 이들에게서 치열한 로비가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