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목록

금요일, 7월 02, 2010

다슬기, 재첩이 동의보감에 나온다는 것은 모두 거짓말!!

동의보감에는 의외로 다슬기와 재첩의 존재는 찾을 수 없다. 그런데 인터넷을 찾아보면 다슬기가 동의보감에도 나오고, 본초강목에 나온다는 근거없는 얘기만 인용된다.

다슬기 from 위키백과

일반인뿐만이 아니라, 심지어 대표적인 한의대인 경희대를 나왔다는 모 대학 교수분도 그런 사실을 퍼뜨리고 다닌다. 심지어 무슨 미국의 한의학 교수라는 사람도 그러한 거짓말을 인용하고 있다.

다슬기의 한자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동의보감 탕액편 제2권 蟲部를 보면 달팽이, 우렁이까지는 소개되어 있는데 다슬기의 존재는 찾을 수 없다.

다슬기가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 나온다는 얘기는 모두 거짓말이고, 인터넷에 떠도는 얘기는 그 거짓을 인용한 것뿐이다.

 재첩 from 위키백과

재첩은 현()이라고 하며, 마찬가지로 동의보감에는 나오지 않는다. 이미 한글 동의보감이 인터넷 상에 있는데, 근거없는 얘기만 난무하고 있다. 동의보감에 조개류로는 진주조개(방합, 蚌蛤), 바다 조개인 자패(紫貝) 외에는 나오지 않으며, 재첩도 언급되어 있지 않다.

이것은 왜 일까? 근본적인 연구소가 없기 때문이다. 일본의 경우는 조개 연구소가 있어서 재첩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지원한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그러한 것들을 찾아볼 수가 없고, 오로지 재첩과 다슬기를 판매하는 회사에서만 그러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이 모두 허위라는 사실이다.

동의보감의 탕액편의 벌레부를 찾아보라!

댓글 없음: